ITX 예매 방법 가격 기차 앱 예매

ITX 예매 방법과 가격을 자세하고 쉽게 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날씨도 따뜻해지고 있는 만큼 서울 근교로 여행 가실 계획을 많이 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이런 때일 수록 심한 교통 체증으로 토요일 아침 일찍 출발하거나, 괜히 차에서 피곤함으로 스트레스만 얻게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오늘은 가평과 춘천쪽으로 1시간 만에 빠르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ITX 기차 예약 방법과 비용에 대해 따라하면 누구나 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ITX는 어디서 탈 수 있나요

ITX는 용산역부터 시작하여 춘천역까지 왕십리, 청량리, 상봉, 평내/호평, 청평, 가평 주요 역들을 지나게 되는데요. 예매 방법을 알려드릴 때 한번 더 언급해 드리겠지만 ITX 기차마다 정차하는 역이 다르기 때문에 예매 시에 확인하시고 예매하셔야 합니다. 용산역에서 ITX를 타실 때에는 지하철 플랫폼에서 탈 수 있는데요. 용산역에는 1호선, 중앙선, ITX선이 정차하기도 하고, 가보시면 플랫폼도 여러가지라서 아무래도 처음 타시는 분은 조금 헷갈릴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용산역 가시면 서울역처럼 큰 광장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지하철 플랫폼으로 게이트를 통과하여 진입하면 가장 왼쪽에 경춘선 ITX라고 안내 표지판이 있습니다. 이쪽 플랫폼으로 가셔야 하고, 여기서는 ITX와 중앙선 지하철이 함께 정차하는 플랫폼이기에 ITX 기차인지 꼭 확인하시고 탑승하시면 됩니다.

플랫폼 보시면 사진처럼 ITX라고 바닥에 안내판이 있고 좌석 호차 번호로 함께 표시되어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고 해당 호차 플랫폼에서 ITX 기차를 기다리시면 됩니다.

 

ITX는 지하철과 어떻게 다른가요

ITX는 지하철과는 확실히 다르고 기차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전에 기차라고 하면 흔히 기억나는 단어는 새마을호, 무궁화호, 통일호가 생각나실 텐데요. 새마을호는 2011년에 폐지되었고, 통일호는 2010년에 폐지되었습니다. 무궁화호는 아직 일부 운영은 되고 있으나, 모두 KTX, SRT 그리고 ITX로 대체되어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쉽게 말씀드리면 이전에 새마을호, 무궁화호, 통일호와 같은 기차의 이름이 ITX로 바뀌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름이 바뀌면서 물론 기차 내부도 이전에 기차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로 개편되었습니다.

사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의자도 이전 기차보다는 고급스럽고 쾌적해졌습니다. 그래도 예전에 기차타고 여행갔을 때의 느낌을 회상하며, 앞좌석과 뒷좌석을 돌려서 마주볼 수 있는 기능이 ITX 좌석에도 제공은 되지만, 예전처럼 기타치고 노래하고 이런 문화는 없어지고 공공장소에서 모두 정숙하는 분위기로 많이 바뀌었습니다.

물론 좌석마다 좌석 번호가 있어서 예매 시에 좌석을 선택할 수도 있고, 머리 위 선반이 있어 짐도 올릴 수 있고 어떻게 보면 기차의 모습에 약간의 지하철 모습이 더해진 느낌인 것 같습니다.

ITX 기차 안에 있는 화장실인데요. 화장실은 굉장히 넓습니다. 예전에 새마을호, 무궁화호 기차 내부 화장실은 어땠는지 기억이 잘 안나는데 중요한건 비행기 화장실보다는 확실히 넓습니다.

ITX 매진일 경우 입석도 가능한가요

ITX 매진일 경우 입석도 물론 가능합니다. 보통 토요일이라던가 연휴에는 좌석 표가 매진일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경우에는 입석을 예매할 수도 있고 기차역 현장에서도 입석표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ITX 기차 내부에는 예매 좌석 뿐만 아니라 공용 좌석도 있습니다. 입석으로 탑승하는 경우에는 이렇게 공용 좌석을 이용하시면 편하게 목적지까지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공용 좌석 객석 칸에서 나오면 기차 입구 쪽에 공용 공간처럼 되어 있는 곳에 위 사진처럼 마련되어 있습니다. 의자를 펴서 앉으시면 되고 좌석을 예매하신 경우에도 전화를 해야할 경우에는 공용좌석에 앉아서 전화를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ITX 목적지가 보통 가평과 춘천으로 많이 가시다 보니 자전거 탑승 고객도 많습니다. 기차 칸마다 이렇게 자전거 거치대가 마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ITX 예매 방법 알려주세요

ITX 예매 방법에 대해 쉽게 설명드릴테니 따라하시면 됩니다.

ITX 예매는 스마트폰 어플로 하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은 구글스토어, 아이폰은 앱스토에서 ‘코레일톡’ 어플을 검색하셔서 다운로드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orail.talk&pcampaignid=web_share

코레일톡 어플을 실행하시면 가장 하단에 승차권예매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승차권예매 화면이 보이실 텐데요. 해당 화면에서 출발역과 도착역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출발역을 서울로 지정하였고, 도착역을 춘천으로 지정하였는데요. 출발역을 용산역으로 지정하셔도 되고, 서울로 지정하게 되면 서울에 있는 역 모두 조회하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보시면 출발일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시간을 오전 07시로 선택하시면 해당 날짜의 오전 07시 이후의 기차를 모두 조회한다는 기준입니다.

좀 더 하단으로 내려오시면 승객 연령 및 좌석 수를 선택하시는 화면이 보이시는데요. 여기서 본인을 포함하여 예매하실 좌석 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열차 조회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렇게 되면 시간대별로 예매하실 수 있는 기차가 보이는데요. 화면에는 모두 파란색 글씨로 금액이 표시되어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예매가 가능하다는 표시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만약 매진인 경우에는 금액 대신 빨간색 글씨로 매진이라고 표시됩니다.

특정 시간의 기차를 선택하면 아래에 간단한 기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고 예매 버튼을 선택합니다.

이제는 좌석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기차의 순방향과 역방향 그리고 복도측 또는 창측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후 화면으로 넘어가면 기차 예약 관련하여 안내사항이 나오고 읽어보신 후 결제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결제가 완료되면 이렇게 예매된 기차 티켓을 화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ITX 기차를 탑승하러 출발역에 가실 때 게이트에서는 교통 카드를 찍으실 필요 없이 위 화며에서 보이는 QR코드를 게이트에 찍으시면 게이트가 오픈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레일톡에서 ITX 기차를 예매하게 되면 꼭 본인이 탑승하는 경우가 아니어도, 타인의 기차 탑승을 대신 예매해주고 위 기차 예매권을 타인에게 공유해 주시면 됩니다.

1년 중 가장 여행다니기 좋은 날씨인만큼 ITX 예매 잘 하셔서 즐거운 여행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